성공과 실패의 중간에 끈기가 있다

성공과 실패의 중간에
끈기가 있다

2016년 10호

2016. 10. 14 278

끈기는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내는 마음입니다. 많은 부모가 아이들의 목표를 성적 순위 1등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곤 책상에 오래 앉아 있기를 바라고, 그렇지 못하면 끈기가 없다고 말합니다. 꼭 공부에만 끈기가 필요할까요?

단군신화에서 곰은 백 일 동안 동굴 속에서 쑥과 마늘만 먹고 견뎌 낸 덕분에 웅녀가 되어 환웅과 결혼하고, 단군을 출산합니다. 하지만 끈기가 없어 이를 견디지 못한 호랑이는 사람으로 태어나는 데 실패하지요.

[뉴요커] 잡지 기자 출신인 말콤 글래드웰은 IT나 음악, 미술, 비즈니스 등에서 성공한 사람들을 면밀히 조사한 결과, 최소 1만 시간 이상을 그 분야에 끈질기게 투자한 노력가들이라는 공통점을 찾아냈습니다. 이를 정리해 펴낸 책이 [아웃라이어]입니다.

중간에 단념하지 않고 참을성 있게 꾸준히 이어 가는 기질을 나타내는 ‘끈기’라는 말은 원래 식물의 뿌리(根)가 뻗어 나가는 성질에서 나온 것입니다. 토양이 척박할수록 뿌리는 영양 공급을 위해 더 깊이 더 넓게 파고듭니다. 자갈과 석회가 많은 토양에서 자란 포도가 명품 와인을 생산하는 것도 이 때문이죠.

끈기는 타고난 재능이 아닙니다. 어렸을 때부터 체계적 훈련을 통해 길러 나가야 합니다. 아이에게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한꺼번에 시키면 아무것도 못해 냅니다. 끈기는 조금씩 참고 견디면서 늘려 가야 하는 것입니다. 머리 좋은 사람도, 재주가 뛰어난 사람도, 많은 교육을 받은 사람도 끈기 있는 사람을 이길 수 없습니다. 그래서 “성공과 실패의 중간에는 끈기가 있다.”고 말합니다.

2016년 맘대로 키워라 12가지 키워드!

2016년 [맘대로 키워라]는 우리 아이를 창의적인
인재로 키우기 위한 12가지 키워드를 선정하여 소개합니다.

끈기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