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담은 선물, 더 예쁘게 전하기

마음을 담은 선물, 더 예쁘게 전하기명절 맞이 선물 포장법

글. 편집부 | 도움. 종려나무숲 | 사진. 안홍범 | 2016년 9호

2016. 09. 09 631

모처럼 한자리에 모인 가족들과 즐겁게 보내는 한가위, 어느덧 가을이 성큼 다가왔다.
그리운 사람, 고마운 인연들이 떠오르는 계절. 정성을 듬뿍 담은 선물로 마음을 전해 보자.
선물을 위한 선물이 아닌 마음을 담은 선물은 받는 이는 물론 주는 이까지 행복하게 만드는 법.
여기에 포장의 정성까지 깃들여지면 기쁨 두 배! 만족 두 배! 선물하는 사람도, 받는 사람도 모두 행복하게 만드는 포장법을 모았다.

STEP 1.

행복을 담은 과일 바구니

서브이미지

가을은 각종 과일과 채소가 무르익어 풍성한 결실을 맺는 풍요의 계절. 따뜻한 볕과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자란 제철 과일에는 맛과 영양이 가득하다. 자연을 가득 담은 과일 바구니를 더 알차게 꾸밀 포장법을 소개한다.

재료 / 과정

서브이미지

재료 : 과일 봉투 혹은 작은 서류 봉투, 리본 또는 종이 끈, 보자기, 포장할 과일, 손잡이가 있는 바구니

서브이미지

과일을 봉투에 넣는다. 과일을 살 때 과일이 담겨 있던 봉투를 모아 놓고 활용하면 좋다. 마땅한 포장지가 없으면 작은 크기의 서류 봉투를 이용한다.

서브이미지

과일을 담은 봉투와 어울리는 리본이나 종이 끈을 이용해 입구 부분을 묶는다. 이때 집에서 키우는 화초 잎이나 솔방울로 매듭을 꾸며 주면 좋다.

서브이미지

포장된 과일을 바구니에 담은 뒤 보자기 중앙에 올려놓는다. 손잡이 쪽 보자기의 귀퉁이를 잡고 바구니 손잡이를 감싸 매듭을 짓는다. 남은 귀퉁이는 과일이 떨어지지 않게 양쪽을 단단히 묶는다.

STEP 2.

수국 매듭으로 완성한 겹보자기 포장

서브이미지

단순한 물건이라도 전통 보자기로 감싸면 순식간에 고급스러운 한국의 미를 뿜어낸다. 여기에 ‘진심’이라는 꽃말을 가진 수국 매듭으로 마무리하면 소박하면서도 풍성하게 선물을 준비하는 사람의 마음이 담긴다.

재료 / 과정

서브이미지

재료 : 선물 상자, 고무줄, 배색이 다른 겹보자기

서브이미지

보자기 귀를 동서남북에 두고 선물을 중앙에 둔다. 그다음 위아래 귀를 잡아 보자기의 중심을 맞춘다.

서브이미지

위아래 귀를 맞잡은 상태에서 양 옆의 귀도 중심으로 모은다.

서브이미지

모인 네 귀를 고무줄로 묶고 맨 처음 잡았던 위아래 귀는 다시 고무줄 아래로 끼워 귀의 반만 빼낸다. 양 옆 귀는 꽃잎 받침처럼 펼친다.

STEP 3.

무엇이든 곱게 감싸 주는 보자기 포장

서브이미지

규격화된 상자에 물건을 넣고 포장하는 일이 잦던 예전과 달리 요즘에는 내용물의 형태 그대로 자연스럽게 포장하는 경우가 많다. 온가족이 둘러 앉아 즐길 수 있는 과실주부터 참기름, 들기름 등 엄마의 부엌을 책임질 각종 요리 재료들까지. 실용적이지만 포장하기엔 어려워 보이는 선물은 홑보자기를 사용해 편하고 담백하게 포장하자.

재료 / 과정

서브이미지

재료 : 포장할 병, 홑보자기

서브이미지

마름모 모양으로 놓인 보자기 위에 병을 눕히고 감싼다.

서브이미지

보자기로 어느 정도 병을 감싼 뒤, 병 아래에 남은 보자기를 이용해 지름에 맞춰 주름을 잡는다. 아랫부분이 정리가 되면 병과 함께 남은 보자기를 돌돌 말아 감싸고 양면테이프 등을 이용해 보자기 귀 부분을 봉합한다.

서브이미지

병을 세운 다음 끝 부분을 돌린다. 고리를 만들어 보자기 귀를 빼 주면 완성!

STEP 4.

상품권에 행운까지 넣어 드립니다

서브이미지

흔히 이용하는 상품권 선물도 포장 하나로 품격이 달라보일 수 있다. 상품권뿐 아니라 공연 티켓처럼 선물하고 싶은 물건이 얇은 종이일 경우에는 봉투에만 넣지 말고, 좀 더 손길을 더해 보자. 예단을 포장할 때 사용되는 돈보를 응용해 포장하면 가벼운 봉투에 정성스러운 마음을 담을 수 있다. 부모님께 드리는 용돈도 기왕이면 복스럽게 포장하면 어떨까?

재료 / 과정

서브이미지

재료 : 정사각형 한지 두 장(각각 길이 28cm, 27cm), 리본, 자수 장식

서브이미지

양면테이프를 이용해 길이 1cm 차이 나는 한지 두 장을 붙여 한 장으로 만든다.

서브이미지

더 큰 한지를 위로 놓고 중앙을 향해 사각형의 세 모서리를 균등하게 접는다. 접지 않은 모서리에는 리본 끝을 매끈한 겉면이 위를 향하도록 붙인다.

서브이미지

한지의 중심을 따라 가로선을 접고 리본을 돌려 감싼다. 리본을 감싼 다음에는 장식을 붙이고 리본 끝을 사선으로 잘라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