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 학습으로 암기왕에 도전해 보세요!

기억력 학습으로
암기왕에 도전해 보세요! 기억

글. 재능교육 스스로교육연구소 |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 2016년 5호

2016. 05. 20 543

오늘도 책상 앞에 앉아 열심히 공부한 우리 아이.
분명 다 공부한 내용인데 왜 시험을 보면 점수가 잘 나오지 않을까요?
공부의 기본은 기억력. 오늘 배운 내용을 내일 다 잊어버리면 당연히 공부를 잘할 수 없습니다.
우리 아이 머릿속에 ‘공부 엔진’을 달아 줄 기억력 학습은 어떻게 이뤄져야 할까요?

“애가 하나를 가르치면 둘을 까먹어요. 어떡하죠?”, “평소에는 그렇게 똘똘한 애가 암기는 왜 이리 못할까요?”, “기억력 좋아지는 약이라도 먹이고 싶어요.” 이런 고민하는 부모가 많습니다. 정말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은 있을까요?
많은 사람이 기억력은 쉽게 기를 수 있는 능력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알고 계시나요? 학습을 통해 가장 눈에 띄는 효과를 볼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기억력이라는 사실. 그렇다고 아이에게 막무가내로 외우기를 강요하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우리 아이의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기억력에 대한 이해부터 시작해야죠. 기억력은 좌뇌와 연관되는 능력으로 사고력을 기르는 토대가 됩니다. 따라서 기억하기의 학습 목표는 집중력과 기억력을 기르는 데에 두어야 해요.

관찰하고, 집중하고, 기억하고

집중력과 기억력은 모든 학습의 기본이자,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학습의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는 중요한 키워드이기도 하지요.
아이들은 무엇인가를 기억하기 위해서 주어진 대상(문제)을 관찰하고, 집중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그리고 그 대상이 가진 특징 등을 기억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과정을 반복적으로 훈련하다 보면 아이의 관찰력과 집중력이 높아지며, 기억력 향상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우리 아이를 ‘공신(공부의 신)’으로 만들어 줄 ‘기억력 향상 꿀팁’을 알아보도록 할까요?

서브이미지

암기의 비밀, ‘공신’들은 알고 있다?

기억하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만의 기억법을 만드는 것입니다. 주어진 대상들의 공통점을 찾은 뒤 비슷한 것끼리 묶어 기억하거나, 그것들의 앞 글자만을 따 외우는 방법이 대표적이지요. 혹시 ‘태정태세문단세~ 예성연중인명선~’ 알고 계신가요? 어린 시절 조선왕조계보를 앞 글자만 따서 외웠잖아요. 그때 기억한 것을 아주 오랜 시간이 지난 지금도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을 것입니다.
재미있는 이야기로 꾸며서 기억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과, 화살, 동생, 모자, 당근’ 이 다섯 개의 낱말을 외울 때 따로 외우지 않고, “사과를 맞히려고 쏜 화살이 그만 동생모자에 맞아서, 화가 난 동생의 얼굴이 당근처럼 변했다.”와 같이 주어진 낱말을 이용해 재미있는 이야기로 만드는 것이지요. 그 밖에도 추상적인 내용은 그림이나 도표 등으로 이미지화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아본 여러 가지 기억법은 암기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맞는 기억법을 찾아 반복해서 외워야 한다는 것인데요. 그러면 처음에는 잘 기억하지 못했던 것들도 쉽게 잊지 않고, 잘 기억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서브이미지

체계적인 학습과 반복의 힘

사람의 뇌는 기억하겠다고 마음먹은 것을 오래 저장하는데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여러 번 되풀이하여 기억할수록 오래 남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기억을 잘하는 반복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까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시간차를 두고 반복하는 것입니다. 먼저 처음 20분은 여러 번 되풀이해서 외워 보세요. 그리고 1시간쯤 뒤에 다시 떠올립니다. 같은 방법으로 매일 되풀이해서 외우면 아주 오래 기억할 수 있지요. 많은 양을 외워야 한다면 전체적으로 한 번 훑어보고, 외우기 좋게 몇 부분으로 나누어 외우면 기억해 내기가 훨씬 쉽습니다.
다음은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의 필요성입니다. 재능교육의 전문 사고력 학습교재 [생각하는피자]의 기억 영역은 주어진 대상을 효과적으로 기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기억하도록 유도합니다. 이렇게 기억력의 향상과 더불어 기억하는 방법을 찾게 되면 아이들은 주어진 과제를 오랫동안 머리에 남길 수 있게 됩니다.
단, 기억하기는 짧은 시간에 많은 것을 정확하게 기억해야 하므로, 아이가 학습에 앞서 마음을 가다듬고 차분하게 교재를 풀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아이들은 주변 환경이 시끄럽거나 집중할 수 없는 상황이면 흔들릴 수 있으므로 소음을 차단하고, 주변을 정리해 주는 등 학습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아이가 얼마나 잘 기억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Share the quiz to show your results !


Just tell us who you are to view your results !

우리 아이의 기억하기 정도는? %%total%%문제 중에 %%score%%문제를 맞혔습니다.
통합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길러 주는 [생각하는피자]

[생각하는피자] E등급 학습교재, 만 6.5세 ~ 초등학교 1학년

통합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길러 주는

[생각하는피자]

교재 정보(Click)

[생각하는피자]는 좌뇌를 자극하는 ‘논리적 사고’와 우뇌를 자극하는 ‘창의적 사고’를 아우르는 국내 유일의 전문 사고력 학습교재입니다. 만 2.5세부터 초등 6학년까지 ‘탐구 지능, 언어 지능, 수 지능, 공간지각지능, 기억, 분석, 논리형식, 창의적 사고, 문제해결’ 등 9가지의 사고력 학습영역을 골고루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생활 속에서 찾을 수 있는 흥미로운 논리적 주제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사고력과 논술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