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기심이 많은 아이? 금방 싫증을 느끼는 아이?

호기심이 많은 아이?
금방 싫증을 느끼는 아이?

글. 박민근(마인드클린 심리상담센터 원장) |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 2016년 2호

2016. 02. 26 4669

위대한 발견이나 발명은 대개 호기심의 산물입니다.
인류가 이룬 고도의 문명은 호기심의 축적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뛰어난 아이들만이 호기심이 많은 것은 아닙니다.
호기심은 세상에 대한 궁금증이 샘솟는 아이들의 보편적인 본성입니다.

많은 심리 연구에서 호기심은 나이가 듦에 따라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심리적 특성으로 평가됩니다. 미국 교육학의 아버지 존 듀이는 “타고나기를 지적 호기심이 너무 강해 어떤 것도 그것을 누그러뜨릴 수 없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에게 호기심의 모서리는 쉽게 무뎌지고 뭉툭해진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학자들은 컴퓨터와 인터넷의 놀라운 발달과 확산이 가져올 변화와 문제점에 대한 주장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궁금증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인터넷이 발달할수록 지적 호기심은 위축되고, 자극적인 정보에 대한 호기심만 남을 것이라는 경고입니다. 암기 위주의 입시교육에 시달리는 우리나라 아이들의 호기심 역시 더 빠르게 무뎌지기 쉽습니다. 필자 역시 상담에서 어릴 적 왕성한 호기심과 지적 욕구를 가졌던 아이가 부모의 지나친 욕심에 시달리며 호기심을 점점 잃어 가는 예를 수없이 접했습니다.

여러분 자녀는 또 한 명의 에디슨이 될 만큼 호기심 넘치는 아이인가요? 쉽게 싫증과 지루함을 느끼며 호기심을 잃어 가는 아이인가요? 우리 아이들의 호기심이 어느 정도인지 다음 체크리스트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능성의 밑거름 호기심 체크리스트

아래 항목들 중 우리 아이의 행동에 해당되는 것에 모두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 절대 척도는 아닙니다.)

1궁금한 것이 생기면 책이나 백과사전을 통해 알아보려고 노력한다.

 
 
 

2새로운 대상에 대한 궁금증이 많아서 부모님이나 선생님에게 자주 물어본다.

 
 
 

3세상이 매우 흥미로운 곳이라고 생각한다.

 
 
 

4어떤 일에 대해 쉽게 싫증을 내거나 지루해하지 않는다.

 
 
 

5다른 나라나 문화에 대해 이야기 듣는 것을 무척 좋아한다.

 
 
 

6어떤 상황에서나 흥미로운 일을 잘 찾아낸다.

 
 
 

7새로운 것을 배울 때 무척 흥분한다.

 
 
 

8학교나 집에서 어떤 것을 새롭게 배울 때 매우 즐거워한다.

 
 
 

9매일 무엇을 배울 기회를 찾으려고 한다.

 
 
 

10궁금한 것을 알아보느라 항상 분주하다.

 
 
 

11새로운 것을 보거나 색다른 일을 할 때 호기심이나 흥미를 많이 느낀다.

 
 
 

12무척 다양한 책을 읽는다.

 
 
 

13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는 동영상이나 강의를 즐겨 듣는다.

 
 
 

14새로운 것을 알게 되었을 때 뿌듯해 한다.

 
 
 

15새로운 사실을 안다는 것은 무척 행복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체크리스트 작성 : 박민근(참고 문헌 : [큐리어스] 등)

호기심에 대한 오해, 왕성한 질문은 좋은 양육 환경을 말해 주는 신호

아이의 호기심이 너무 많아서 걱정이라면 먼저 호기심이 많은 것 자체가 걱정인지, 아니면 아이의 지나친 호기심에 부모가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IQ와 다중지능검사를 받으러 왔던 여섯 살 태현이는 호기심이 넘쳤습니다. 조금 산만하고 싫증을 잘 느끼는 편이었지만, 인지능력이 특출했습니다. IQ 검사에서도 상위 3% 안에 들었습니다. 상담하는 중에도 태현이는 쉴 새 없이 궁금한 것을 물었습니다. 엄마 윤지 씨는 태현이의 질문에 적지 않은 스트레스를 느꼈습니다. 예의 바르고, 다른 이의 시선을 많이 의식하는 윤지 씨는 공공장소에서 쉼 없이 질문을 쏟아 내는 태현이가 못마땅하게 여겨질 때가 많았습니다. 윤지 씨는 아이에게 해가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뭘 그런 걸 궁금해 하니?”, “공공장소에서는 조용히 해야 하는 거야!”라며 질문을 가로막거나 무안을 주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행동과 말은 아이의 호기심을 단번에 꺾어 놓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자라면서 활동 범위가 넓어지고, 질문의 양과 범위 역시 커지기 때문에 호기심이 지나치게 많아지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궁금한 것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중요한 발달 과정이므로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오히려 호기심과 질문은 아이가 현재 호기심을 충분히 자극받고 충족할 수 있는 양육 환경에서 자라고 있다는 신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아이가 주의력이 부족하고 산만하거나 원인과 결과를 고려하지 않는 엉뚱한 행동과 말을 자주 한다면 호기심과 별개로 발달 과정의 이상 신호일 수 있으니 아동 발달 전문가와 상담할 필요가 있습니다.

호기심에 대한 오해, 왕성한 질문은 좋은 양육 환경을 말해 주는 신호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지적 욕구를 높이는 일곱 가지 방법

  1. 01. 새로운 지적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박물관, 전시회, 박람회 등 관람).
  2. 02. 스스로 호기심을 풀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줍니다(백과사전을 이용하는 습관, 각종 총류 도서 구비, 도서관에 자주 들리기, 단 컴퓨터로 궁금증을 해결하는 방식은 자제한다).
  3. 03. 아이에게 생긴 호기심을 풀어 주는 대화 시간을 자주 갖습니다.
  4. 04. 호기심을 자극하는 다양한 주제의 과제를 제시합니다(예: 꽃은 왜 피는 걸까?).
  5. 05. 호기심을 풀어서 알게 된 사실을 기록으로 남깁니다(예: 요약 정리 하기, 그림으로 그려 보기, 사진이나 자료, 팸플릿 등을 활용해 자료집 만들기).
  6. 06. 뛰어난 호기심을 지닌 인물의 전기를 읽게 합니다(아인슈타인, 에디슨, 스티브 잡스 등의 전기를 읽고 대화 나누기).
  7. 07. 지적 욕구의 중요성에 대해 알려 주고 설명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