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새로운 세상을 여는 열쇠

창의성, 새로운
세상을 여는 열쇠

2018년 12호

2018. 12. 26 132

우리 아이 창의성 계발, 왜 중요한가?

월마트는 종업원이 우리나라 공무원의 두 배가 넘는 220만 명에, 연매출 5000억 달러가 넘는 세계 최대 유통 기업입니다. 그러나 종업원 5만 7000여 명에 연매출 660억 달러의 구글이 월마트보다 기업가치 면에서는 더 높게 평가받고 있습니다. 세계 곳곳의 대규모 매장과 물류 시설보다 구글 임직원들의 눈에 보이지 않는 창의적 마인드의 값어치가 더 높이 평가되는 것입니다. 빌 게이츠는 “우리 마이크로소프트의 유일한 생산 공장은 임직원들의 상상력이다”라고 자랑스럽게 말합니다.
20세기 산업사회에서는 성실과 근면이 최고의 덕목이었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는 남다른 창의성이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생산성 중심의 사회에서 창의성 중심의 사회로 급속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화이트칼라와 블루칼라로 구분했으나, 이제는 창의적 계층(Creative Class)과 비창의적 계층(Non-creative Class)으로 구분되는 시대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것을 생각해내는 창의성은 존재하지 않는 사물의 필요성을 남보다 먼저 느끼는 데서 시작됩니다. 일상생활 속의 작은 것들도 색다르게 보고 그 원인을 꼼꼼히 생각하며 남다르게 표현해보는 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창의성은 무(無)에서 유(有)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이미 있는 것들을 융합하고 연결해서 만드는 ‘생각의 네트워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기회는 언제나 열려 있다

요즘 취업이 무척 어렵습니다. 앞으로 경제가 성장해도 일자리는 늘지 않을 것입니다. 단순노동은 로봇이, 일반 행정사무는 컴퓨터가 이미 우리를 대신하기 시작했고 그 비중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우리나라에도 이른바 ‘가난한 취업자(Working Poor)’가 400만 명이 넘는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상위 20퍼센트가 전체 임금의 80퍼센트를 차지하는 사회 양극화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록 암울하게 그려지는 미래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장밋빛이 될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큐레이터, 블록체인 전문가, 플라잉 카 개발자, 아이트래킹 프로그래머, 지능형 홈 로봇 엔지니어, 가상현실 콘텐츠 설계자. 10년 전만 해도 들어보지 못했던 신직업들입니다. 첨단 기술이 나타나면 그것을 활용한 또 다른 질서가 펼쳐지고 그 안에서 새로운 직업들도 탄생합니다. 사라지는 직업이 있다면 새롭게 생겨나는 직업도 있는 것입니다. 과거의 틀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때 미래의 기회도 나타납니다.
20여 년 전 처음 소개된 차량용 블랙박스는 이제 모든 차량의 필수품이나 다름없습니다. 누군가 처음 카메라와 영상녹화 방식을 활용해 만든 낯선 제품이 4000억 원 규모의 시장을 열었고 운전 문화까지 바꿔나가고 있습니다. 사고가 났을 때 길에서 서로 상대의 과실을 우기며 싸우는 문화는 사라지고, 블랙박스의 기록으로 시시비비를 가리는 문화가 생겨났으니까요. 나의 일자리뿐 아니라 수많은 사람의 일자리까지, 나아가 보다 큰 새로운 기회들을 만들어갈 수 있는 핵심이 바로 남다른 사고, 창의성입니다.

창의적 사고력을 키워주는 스스로학습법

창의성을 천재적인 어떤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창의성은 모든 아이들이 타고나는 능력입니다. 자라면서 호기심과 자신감이 사라지고 편견이 끼어들면서 사라질 뿐입니다. 스스로학습법의 12가지 키워드는 개인차, 호기심, 재미와 흥미, 성취감, 자신감, 동기, 반복, 집중력, 끈기, 습관, 긍정성 그리고 창의성입니다. 창의성이 맨 마지막에 오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개인차에 맞는 학습을 하면 공부에 호기심이 생겨 재미와 흥미를 느끼게 되고, 학습의 결과 성취감과 자신감이 생기며 더 해내고 싶다는 동기가 생깁니다. 거기서 멈추지 않고 반복할 때 집중력은 강해지고 끈기가 생기며 그것이 학습 습관을 형성하며 어려움을 만나도 피하지 않고 당당하게 받아들이는 긍정적인 태도로 이어집니다. 이렇게 성장한 아이에게 창의성은 저절로 따라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의 제일 조건은 창의성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스스로학습법을 통해 창의성을 키우며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나가게 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