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능력을 키워주는 ‘스스로 생각하는 힘’

문제해결능력을 키워주는
‘스스로 생각하는 힘’

2017년 5호

2017. 09. 13 184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 [명탐정 코난]의 주인공은 어린이 탐정입니다. 사실은 어린이의 몸에 갇혀 버린 청년이지만, 어쨌든요. 경찰도 해결하지 못하는 사건을 코난은 시원하게 해결해냅니다. 코난이 하나씩 추리하면서 막막했던 사건의 실마리가 풀려나갈 때 아이들은 쾌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더구나 그 주인공이 자신과 같은 어린이이니 통쾌함까지 느끼는 거겠죠?

세상을 살아간다는 건 매일 부딪치는 수많은 문제들을 해결하는 과정입니다. 코난처럼 척척 풀면 좋겠지만, 우리는 코난이 부딪치는 문제들보다 훨씬 간단한 일상의 문제 앞에서도 헤맬 때가 많습니다. 아이들의 삶도 다르지 않습니다. ‘성공’이라는 것은 어쩌면 마주치는 문제들을 현명하게 풀어낸 사람에게 주어지는 메달이 아닐까요?

그러면 우리가 아이들에게 줄 수 있는 건 무엇일까요? 문제해결능력을 길러나가게 하는 것입니다. 기초체력을 키워놓으면 어떤 운동을 하든 버텨낼 기본이 만들어지듯, 문제해결능력을 길러놓으면 매번 다른 모습으로 다가오는 문제들에 당당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됩니다.

문제해결능력은 사고력이 향상될 때 더불어 높아지는 것입니다.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가진 아이들은 문제 앞에서 주눅이 들거나 도망가려하기 보다, 해답을 찾으려 합니다. 사고력은 훈련을 통해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5분을 달리기도 힘들지만, 조금씩 시간을 늘려 마라톤도 해낼 수 있는 것처럼, 끈기를 가지고 스스로 생각하는 연습을 반복하면 아이의 사고력은 쑥쑥 자라날 것입니다.

정해진 답을 외우기보다 스스로 생각해서 답을 찾아내는 시대, 우리 아이들이 살아가야 할 내일의 모습입니다. 아이들에게 스스로 생각할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해 주세요. [맘대로 키워라]가 이번 호에도 아이들의 사고력을 키워주는 방법들을 함께 찾아 나가겠습니다.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워주세요!

2017년 [Mom대로 키워라]는 우리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인재로 자라날 수 있는 길을 고민합니다.
[Mom대로 키워라]와 함께 바른 인성을 가진,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아이로 키워 주세요!

12가지 키워드 - 5호 반복, 습관, 끈기 12가지 키워드 - 5호 반복, 습관, 끈기

184

연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