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어렵지 않아요!

클래식,
어렵지 않아요!

글. 편집부 | 자료. JCC(재능문화센터) | 2016년 1호

2016. 01. 08 388

겨울이면 그리워지는 것들이 있습니다. 호호 불며 먹는 군고구마와 아늑한 아랫목,
찹쌀떡과 메밀묵 파는 아저씨의 목소리, 책상 위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던 겨울 노래들.
이번 겨울에는 가족과 함께 재능문화센터에서 준비한 클래식 공연으로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녹여 보세요.
아이들과 즐기기에 어렵지 않겠느냐고요? 그렇지 않아요. 아는 기쁨과 듣는 기쁨,
음악 속에 숨은 이야기를 찾을 수 있는 신나는 공연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답니다.

혜화 마티네
SEASON 1

art03

아는 기쁨, 듣는 기쁨

클래식이 어렵게 느껴지나요? 익숙하지 않다면, 들어도 무엇을 의미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지요. 즐거워야 할 감상 시간이 자칫 지루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런 분들도 JCC(Jaeneung Culture Center, 재능문화센터)의 색다른 공연이라면 쉽고 재미있게 클래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JCC가 준비한 ‘혜화 마티네 시즌1-아는 기쁨, 듣는 기쁨’은 클래식 명곡과 관련 비하인드 스토리를 함께 들을 수 있는 알찬 해설음악회입니다. 부담 없이 편안한 마음으로 와서 즐길 수 있는 클래식 콘서트이지요. 2015년 11월에 시작한 ‘혜화 마티네 시즌1’ 첫 공연을 베토벤, 브람스, 슈만, 쇼팽 등 우리에게 친근한 작곡가들의 곡으로 준비한 것도 그런 이유에서입니다.
세 번째 공연인 올 1월 공연은 ‘작곡가의 장르별 첫 작품’이라는 테마로 모차르트와 슈베르트, 하이든, 보케리니의 작품을 만날 예정입니다. 2월에는 ‘연인을 위한 음악’이라는 테마로 슈만과 엘가, 드보르작, 리스트를 만나보고요. 한국페스티벌앙상블에서 뛰어난 연주를 들려줄 예정이고, 한국페스티벌앙상블의 박은희 대표가 여러분의 길잡이가 되어 해설을 맡습니다.
연주회가 전부는 아닙니다. ‘도심 속에서의 문화휴식’이라는 공연 콘셉트에 맞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으니까요. 해설을 곁들인 수준 높은 음악회 관람은 물론, 2층 카페 ‘아리에따’에서 브런치와 함께 클래식을 감상하는 여유를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JCC 건물(지상 4층부터 지하까지)에서 전시 중인 개관특별전 <길 위의 공간>을 무료로 관람할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안도 타다오가 건축한 JCC 건물을 둘러보며 곳곳에 숨어 있는 다양한 설치미술 작품을 감상한다면 바쁜 일상 속 작은 쉼표를 찾을 수 있을 거예요.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지요? 음악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재미난 이야기와 함께 클래식을 알아 가다 보면 ‘아는 기쁨, 듣는 기쁨’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지난해 11월부터 시작된 ‘혜화 마티네 시즌1’은 오는 2월까지 계속됩니다. 다음 시즌에는 클래식뿐 아니라 재즈나 영화 음악, 국악 등 다양한 장르의 명곡들과 만날 수 있는 무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색다름 속에서 즐거움과 여유를 찾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art08 art08-2

혜화 마티네 : 아는 기쁨, 듣는 기쁨

쉽고 재미있게 클래식을 즐기는 해설 음학회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일시
매월 셋째 주 목요일 오전 11시
장소
JCC 아트센터 콘서트홀 / 미술관 / 카페 아리에따
티켓
전석 2만 원
연주
한국페스티발앙상블(해설_박은희 대표)
문의
02-2138-7373~4(JCC)

재능 키즈클래식
SEASON 1

art05

음악 속 숨은 이야기 찾기

클래식 음악 속에 세계사와 수학이 숨어 있다! 무슨 말이냐고요? 음악과 세계사, 그리고 음악과 수학은 떼려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역사가 신 중심의 사회에서 사람 중심으로 변모한 것처럼 음악 역시 마찬가지였지요. 음악과 수학 또한 그렇습니다. 1초에 442번의 파장이 일어나는 지점이 음악에서 가장 중요한 계이름 ‘라’가 된다거나, 피아노의 ‘도’를 치면 16개의 음정이 동시에 울린다는 이야기를 떠올려 본다면 음악과 수학은 친구 사이나 다름없습니다.
아이들이 익숙하지 않은 클래식에 공부 이야기까지 듣게 된다면 너무 어려운 게 아니냐고요? 걱정하지 마세요. JCC가 준비한 ‘재능 키즈클래식 시즌1-음악 속 숨은 이야기 찾기’는 아이들에게 클래식을 친절하고 쉽게 소개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연주자 그룹과 학문별 전문가, 구성작가와 전문 연기자 등 파트별 전문가 그룹이 키즈클래식 공연을 든든히 책임지고 있습니다. 연주는 클래식을 더 많은 분들이 즐길 수 있는 음악으로 만들고자 노력하는 어바웃클래식그룹이 맡고요.
<음악 속 숨은 이야기 찾기>는 재능교육과 어바웃클래식그룹이 만나 음악에 교육을 입힌 공연 브랜드입니다. 스토리텔러가 등장하여 연주와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수 있도록 연결고리 구실을 합니다. 스토리텔러는 다소 딱딱할 수 있는 세계사, 수학 등의 이야기를 대화로 쉽게 전달해 줄 거예요.
지난해 12월 <음악 속 세계사 이야기>로 시작된 공연은 2016년 1월 9일 <음악 속 수학 이야기>, 1월 30일 <음악 속 법학 이야기>, 2월 13일 <음악 속 개화기 이야기>, 2월 27일 <음악 속 인문학 이야기>로 이어져 우리의 오감을 즐겁게 해 줄 예정입니다. 어린이 구전동요부터 한국 가곡, 유럽 가곡, 바흐의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헨델의 수상음악 그리고 현대적인 클래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클래식 음악이 연주됩니다.
아름다운 선율의 음악과 함께 클래식의 다양한 면모를 보고 듣고 느끼고 깨달아 보세요. 머리와 마음이 행복한 유익한 시간이 되지 않을까요?

art05-2 art05

재능 키즈클래식 : 음악 속 숨은 이야기 찾기

음악에 교육을 입힌 스토리텔링 음악회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일시
1월 9일(토) 오전 11시 / 음악 속 수학 이야기
1월 30일(토) 오전 11시 / 음악 속 법학 이야기
2월 13일(토) 오전 11시 / 음악 속 개화기 이야기
2월 27일(토) 오전 11시 / 음악 속 인문학 이야기
3월 5일(토) 오전 11시 / 피지컬 시어터
장소
JCC 아트센터 콘서트홀
티켓
2만5천 원
연주
어바웃클래식그룹
문의
02-2138-7373~4(JCC)
오시는 길
서울시 종로구 창경궁로 35길 29 JCC
공연 문의
02-2138-7373~4, www.jeijcc.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