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의 노력으로 쌓아가는 성취감과 자신감

스스로의 노력으로
쌓아가는 성취감과 자신감

2017년 3호

2017. 05. 17 337

몇 번이나 포기하고 싶은 마음을 꾹 참고 산 정상에 올라갔을 때의 기쁨, 손재주 없는 내가 아이 스웨터 하나를 예쁘게 뜨개질해 냈을 때의 희열, 허리띠 졸라매며 차곡차곡 모아 내 집을 마련했을 때의 환희. 살다보면 이렇게 짜릿한 성취감을 맛보는 순간들이 있습니다. 반복되는 일상에 지치고 힘이 빠져있을 때, 이런 순간의 기쁨이 원동력이 되어 다시 삶에 에너지를 불어넣어 줍니다.

아이들이 맛보는 성취감도 다르지 않습니다. 아니, 아이들에게 있어 성취감은 훨씬 더 큰 의미를 지닙니다. 혼자서 처음으로 퍼즐을 완성했을 때, 두툼한 책 한 권을 처음으로 끝까지 읽어 냈을 때, 저녁마다 아빠랑 운동장을 돌며 연습한 끝에 달리기 시합에 우승했을 때. 이런 순간에서 아이들은 성취감을 맛보며 다음에도 해 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다음 도전을 해 내게 하는 동력이 바로 그런 성취감과 자신감에서 나옵니다.

부모님 가운데는 아이가 힘겨워 하는 모습이 안쓰러워서, 조금 더 쉽게 가는 방법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부모가 대신 해주고, 모험이나 어려운 도전은 하지 않게 합니다. 그러는 동안 아이는 경험이라는 소중한 기회를 잃어버리는데, 실은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을 기회를 잃어버리는 것입니다.

젊은 층이 많이 찾는 거리에 요즘 새롭게 인형 뽑기방이 유행처럼 들어서고 있습니다. 중고등학생 중에는 벌써 인형 뽑기에 중독돼 용돈을 탕진하는 아이들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현상에 대해 곽금주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는 ‘성취감과 인정욕구’ 때문이라고 분석합니다. 청소년들은 단순하면서도 결과물을 바로 손에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성취감을 느끼고 있고, 친구들의 인정을 얻고자 더 몰두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성적 경쟁으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열등감에 시달리는 학생일수록 인형 뽑기에 빠져든다고 합니다. 이것은 스마트폰이나 인터넷 게임에 과몰입하는 이유와도 통합니다. 손쉽게 성취감이 충족되기 때문에 흥미를 갖는 것이죠.

성취감을 느끼며 자아를 실현하고자 하는 욕구,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욕구입니다. 성취감을 통해 자신감이 자라납니다. 그러나 게임을 통해 손쉽게 느끼는 성취감은 자신감으로 연결되지 못합니다. 마치 소금물로 갈증을 해소하는 것처럼 그 순감의 만족으로 사라지고 말기 때문입니다. 아이들 스스로도 잘 알고 있습니다. 이것이 자신이 노력해서 얻은 성취물인지, 그렇지 않은 것인지. 어려움을 극복하며 스스로 해냈을 때 느끼는 성취감은 무엇과 비교할 수 없는 자신감을 안겨 줍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새로운 기술과 정보가 서로 융합하며 지금까지 없던 분야들을 창조하게 됩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매 순간 새로움에 도전할 줄 아는 인재가 내일을 이끌어갈 주역이 될 것입니다. <맘대로 키워라> 이번 호에서는 미래 사회의 주인공인 우리 아이들에게 어떻게 성취감과 자신감을 키워줄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 봅니다.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워주세요!

2017년 [맘대로 키워라]는 우리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인재로 자라날 수 있는 길을 고민합니다.
[맘대로 키워라]와 함께 바른 인성을 가진,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아이로 키워 주세요!

12가지 키워드 - 1호 개인차12가지 키워드 - 1호 개인차

3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