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된 선생님은 아이들 눈에도 보여요!

준비된 선생님은
아이들 눈에도 보여요!서울 구로지역국 채다연 재능스스로선생님

2016년 5호

2016. 05. 20 135

철저한 교재 공부와 상담으로 아이들과 엄마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그녀.
아이들의 학습을 책임지며 보람을 느끼는 재능선생님을 만나보자.

중국어를 전공한 채다연 선생님은 타 한자 학습지에서 사회생활의 첫 발을 내딛으며 2년 동안 아이들에게 한자와 중국어를 가르쳤다. 보람된 순간도 많았지만 첫 사회생활은 녹록치 않았다.
몸과 마음이 지친 그녀는 일을 그만두고 새로운 미래를 찾던 중 자신에게 질문을 던졌다. ‘내가 잘할 수 있는 일이 뭘까?’ 고민의 끝에는 다시는 하지 않으리라고 결심했던 학습지 선생님이 있었다.
“한번 해 봤던 일이고, 전공도 살릴 수 있고, 무엇보다 아이들의 변화되는 모습을 보며 뿌듯했던 순간들이 뇌리를 스쳤어요. 힘든 일보다 즐거웠던 기억이 더 많아서 다시 이 일을 하기로 마음먹었던 거죠.”
그 많은 학습지 중 왜 재능교육을 택했을까, “특별한 이유는 없었어요. 하지만 지금은 ‘재능교육을 택하길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재능교육 덕분에 하루하루가 행복하기 때문이죠.” 재능교육 안에서 행복을 찾던 일상이 모여 그녀는 위탁 1년 만에 우수선생님이 되었다.

서브이미지

중국어로 맞춤 상담, 엄마들에게 인기

원래부터 채다연 선생님의 특기였던 중국어. 그녀의 언어 실력은 재능교육 입사 후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 담당하고 있는 관리 지역의 특성상 조선족뿐 아니라 한족도 많은데, 한국말이 서툰 한족 엄마들과 중국어 맞춤 상담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덕분에 한글 공부는 물론 아이에게 다양한 공부를 가르치고 싶었지만 마땅한 대안을 못 찾았던 엄마들은 채다연 선생님과의 만남으로 아이에 대한 걱정을 덜어낼 수 있었다. 선생님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엄마들이 주변 학부모들에게 재능선생님과 스스로학습교재를 추천했고, 그만큼 회원 수도 늘어났다.
물론 원활한 의사소통만이 비결은 아니다. 채다연 선생님의 철저한 회원 관리와 꼼꼼하고 자세한 상담에 엄마들이 만족하기 때문이다. 엄마들과 상담을 할수록 [재능스스로한자]에 대한 사랑도 각별해진다. 여러 교재와 비교상담을 원하는 엄마들에게는 더욱 자신 있게 추천할 수 있다고.
“[재능스스로한자]는 교과서에 나오는 한자어가 많이 수록돼 있어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해요. 또한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재미있게 잘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어렵지 않게 한자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부수에 대한 개념을 한 번 가르쳐 주면 얼마나 잘 기억하고 있는지 제가 놀랄 정도예요.”

서브이미지

맞춤 학습에 딱 맞는 재능스스로선생님!

“채다연 선생님이요? 한마디로 모범 선생님이죠. 선생님 같은 분 두 명만 있어도 지국의 분위기는 많이 달라질 거예요.” 담당 지역국장의 칭찬에 선생님에 대한 신뢰와 애정이 묻어났다.
매일 아침 9시 30분, 그녀의 일과가 시작된다. 오전에는 교재 공부와 점검, 학부모 상담 준비 등 아이들과 학부모들을 만나기 전 모든 것을 완벽하게 준비하기 위한 시간으로 채운다. ‘철저한 수업 준비는 재능선생님으로서의 기본’이라는 믿음 때문이다. 애정을 쏟은 시간은 고스란히 과목 추가, 회원 추천, 다과목 입회 등 ‘선물’이 되어 돌아왔다.
처음 지국을 찾은 채다연 선생님은 전 과목을 관리할 수 있어서 굉장히 만족스러웠다. 교육을 받고 아이들이 공부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스스로학습교재와 스스로학습시스템이 얼마나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시스템인지도 깨닫게 되었다. “재능교육의 가장 좋은 점은 ‘너는 몇 살이니까 여기서부터 공부해야 해’가 아니라 아이별로 맞춤 학습이 가능하다는 거예요. 진짜 개인별・능력별 수업을 할 수 있죠.”
한글을 읽지 못했던 아이가 글을 읽게 될 때 가장 보람을 느낀다는 채다연 선생님. 끝까지 아이들의 학습을 책임지며 좋은 선생님으로 기억되고 싶다는 그녀의 꿈이 스승의 날이 있는 5월, 더욱 새로운 의미로 다가온다.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