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인 아이는 뭐가 다를까?

창의적인 아이는 뭐가 다를까?우리 아이, 창의적 인재로 키울 수 있다

글 박민근(박민근 독서치료연구소 소장) | 모델. 이나림 |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그림스튜디오 | 2016년 12호

2016. 12. 16 289

“우리 애는 천재인가 봐! 가르치지도 않았는데 어떻게 알았지?”
아이를 키울 때, 부모들은 깜짝깜짝 놀랍니다. 예상치 못했던 모습으로 아이들은 놀라운 재능을 보여주거든요.
아이들은 누구나 반짝이는 창의성을 안고 태어납니다. 그것을 지속시켜 주느냐, 꺾어 버리느냐의 차이만 있을 뿐이죠.
아이의 창의성, 어떻게 지켜 줘야 할까요?

새로운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미래학자 다니엘 핑크는 미래 인재의 6가지 능력으로 스토리, 공감, 놀이, 디자인, 조화, 의미를 꼽습니다. 정형화된 과제를 잘 수행하는 보통의 수재들이 아니라, 창의적이고 반짝거리는 아이디어를 가진 창의 인재들이 사랑받을 것이라는 예측입니다. 안타깝게도 우리 교육은 다니엘 핑크가 제시하는 미래 인재의 능력을 기르는 것과는 거리가 먼 쪽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틀에 박힌 공부에 찌들며, 아이들은 공부를 할수록 점점 지적 욕구를 잃어가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다시 창의성과 호기심을 되살려 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서브이미지

글을 읽지 못하는 미술 영재

여러 해 전 멀리 제주도에서 저를 만나러 온 가족이 있었습니다. 엄마, 아빠, 그리고 여덟 살 세나. 세나의 부모는 딸이 지능이 떨어지는 것 같아 걱정이라고 했습니다. 세나가 아직 글을 읽지 못했기 때문이었죠. 몇 가지 검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부모와 상담하는 사이 세나에게 가족의 모습을 그려 보라고 했습니다. 세나의 그림은 놀라웠습니다. 구도, 색감, 감정의 표현 등이 이미 중학생 수준은 족히 되는 그림이었습니다. 게다가 너무도 창의적이었죠. 세나는 미술 영재였던 것입니다. 물론 부모의 염려도 틀리지 않았습니다. 세나는 심하지는 않았지만, 난독증을 겪고 있었으니까요. 초등학교에 입학하고서도 글을 읽지 못하니 또래에 비해 뒤처지는 것은 사실이었습니다.
하지만 세나는 아주 정상적인 지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평소 글자를 잘 읽지 못한다고 채근을 받다 보니 잔뜩 주눅이 들어 자존감이 떨어졌고, 그로 인해 겉보기에 지능이 낮아 보였던 것뿐입니다. 오히려 미술 분야에서는 뛰어난 창의성과 재능을 가진 아이라는 사실을 부모에게 거듭 강조했습니다. 그러니 읽기가 조금 더디다고 조바심을 내거나 아이를 주눅 들게 하지 말라고 신신당부했습니다. 대신 능력 있는 선생님을 찾아 세나의 빛나는 재능을 살릴 방도를 찾아보라고 조언했습니다.
많은 교육전문가가 너무 어릴 때 지능검사를 시키지 말라고 합니다. 괜히 아이에 대한 편견만 갖게 될 수도 있고, 아이에게도 지능에 대한 편견을 심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토렌스 창의성 검사(TTCT)는 추천할 만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지능검사보다 창의성 검사가 아이의 미래를 더 잘 예측한다고 합니다. 창의적인 아이야말로 가장 성장 가능성이 높은 아이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남보다 일찍 글을 읽고, 외국어를 유창하게 하고, 책을 몇백 권 읽는 일에 집착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그런 분위기에 휩쓸리다가 아이가 지닌 창의성을 잃게 만들 수 있으니 말이죠.

서브이미지

21세기 창의 영재, 부모가 만든다

성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IQ일까요? 그렇지 않다는 사실은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해 확인되었습니다. 심리학자 로버트 스턴버그는 뛰어난 성취를 가능하게 해 주는 ‘성공지능’의 세 가지 축을 분석지능, 창의지능, 실용지능이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그중에서 분석지능은 흔히 IQ로 대변되는 지능인데, 실생활의 문제 해결에는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 비활성지능이라고 부릅니다. 스턴버그는 다양성과 많은 변화가 혼재할 21세기 사회에서 성공하려면, 나머지 두 가지인 창의지능과 실용지능이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21세기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에게 어떻게 하면 멋진 아이디어를 창의적인 결과물로 이끌어내는 법을 가르칠지 고민해야 합니다.
창의성은 혼자서 절대 만들지 못합니다. 심리학자 미하이 칙센트미하이는 창의성은 한 개인의 타고난 재능이라기보다는 여러 지성과 창의 인재의 소통이 만들어 낸 결합물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후원자, 경쟁자, 당사자의 상호작용과 조화가 이루어질 때 비로소 최고의 창의 인재가 만들어진다고 강조합니다. 아이의 창의성이 활짝 피기 위해서는 믿고 지지하는 조력자와 함께 선의의 경쟁을 펼칠 라이벌, 그리고 아이의 재능을 살리는 적절한 교육과 지지가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 것입니다. 창의적인 아이를 키우기 위해 부모나 교사의 역할이 대단히 중요한 것도 이 때문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창의적인 인재는 독립성, 독창성, 끈기, 위험 감수 성향, 과제집착력, 개방적인 사고, 심미성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심리적 능력이 중요한데 자제력, 공감 능력, 스트레스 대응 능력, 긍정적 세계관을 지닌 아이가 창의성이 높다고 합니다. 특히 교육 조력자들이 즐겁고 유쾌한 지적 환경을 끊임없이 제공하는 것은 무척 중요합니다.
우리 아이의 창의성을 길러 주고 싶다면 즐겁고 호기심이 넘치는 학습 환경이 제공되어야 하고, 창의적인 생각을 다치지 않게 하는 창의성 교육이 필요합니다. 우리 사회와 교육 현실을 떠올릴 때 너무나 이상적인 이야기로 들릴 수 있겠지요. 하지만 부모만이라도 도와줄 수 있어야 합니다. 피카소의 부모는 덧셈을 못해 아이들에게 놀림을 받아 슬퍼하는 어린 피카소에게 “넌 그림을 잘 그리잖니? 네가 잘하는 것을 열심히 하면 된단다.”고 격려했습니다. 흔들리지 말고 아이의 가능성을 바라볼 수 있는 밝은 눈을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 당장의 성적보다 훨씬 중요한 아이의 창의성을 길러 주는 지름길입니다.

지금 내 아이는 얼마나 창의적으로 지적 활동과 성취 과제에 임하고 있을까요? 내 아이의 창의적 성격을 알아보세요. 솔직하게 말할 수 있도록 편안한 마음으로 다음 체크리스트를 답할 수 있게 해 주세요.

우리 아이는 얼마나 창의적일까?

* 아이가 아래 문항에 솔직하게 응답할 수 있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해 주세요.
만약 아이가 체크한 내용이 부정확하다는 판단이 든다면 부모가 직접 관찰을 통해 체크해 보기 바랍니다.

아래 항목들에 모두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 절대 척도는 아닙니다.)

1. 나는 “만약 ~라면 어떻게 될까”라는 생각을 자주한다.

 
 

2. 나는 당연하다고 생각되는 일도 ‘왜 그럴까’라고 생각해 볼 때가 있다.

 
 

3. 나는 학교에서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알고 싶은 것이 무척 많다.

 
 

4. 나는 모르는 문제가 생기면 그것을 알 때까지 파고든다.

 
 

5. 나는 누가 시키지 않아도 내가 할 일은 알아서 한다.

 
 

6. 나는 처음 하는 일(놀이나 과제)이라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7. 나는 어려운 일이라도 정말 하고 싶다면 도전하는 편이다.

 
 

8. 나는 궁금한 것들을 가족이나 선생님께 적극적으로 묻는 편이다.

 
 

9. 나는 다양한 분야(예술, 과학, 문학, 사진, 영화, 컴퓨터, 외국어 등)에 관심이 많다.

 
 

10. 나는 예술 활동(글쓰기, 미술 작품 만들기, 연극하기, 음악활동 등)을 무척 즐긴다.

 
 

11. 나는 정해진 규칙이 있더라도 이해하지 못하면 다른 방법을 찾으려고 한다.

 
 

12. 나는 잘못을 하게 되면 솔직히 인정한다.

 
 

13. 나는 혼자 있을 때 무슨 일을 해야 할지 잘 안다.

 
 

14. 나는 길을 잃어도 당황하지 않고 새로운 길을 찾으려고 한다.

 
 

15. 나는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서 생각해 보는 것이 어렵지 않다.

 
 

우리 아이를 창의 인재로 길러 주는 비타민

  1. 1. 다양한 창작 경험을 하게 하세요.
    새로운 것을 만들어 보는 경험은 창의성을 길러 주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분야는 물론이고, 잘하지 못하거나 좋아하지 않는 분야라도 창작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이끌어 주세요.
  2. 2. 열린 대화를 실천하세요.
    미리 답을 정해 놓고 그 답을 찾아가는 일반적인 문제해결 방식 대신, 새롭고 창의적인 결론이나 생각으로 이를 수 있도록 개방적인 사고를 높여 주는 대화를 해야 합니다. “정해진 답은 없단다. 네 생각은 어떠니?”라고 말할 수 있는 주제의 대화를 자주 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3. 3. 다양한 종류의 책을 골고루 읽게 하세요.
    창의적인 사고는 서로 완전히 달라 보이는 분야의 지식들이 융합되어 멋진 조화를 이루는 것입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에 걸쳐 폭넓은 지식과 경험을 가질 필요가 있어요. 아이가 좋아하는 분야만이 아니라 관심 없어 하는 분야의 책들도 접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4. 4. 실생활에서 다양한 체험을 해볼 수 있게 해 주세요.
    로버트 스턴버그 교수는 실생활에서 사용될 수 있는, 또 더 나은 성취를 이뤄내는 능력을 실용지능이라고 했습니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자기가 관여하는 일만 잘 아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보여요. 레오나르도 다빈치나 토마스 에디슨처럼 다양한 실생활의 사물과 사상들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더 잘 표현하고 해낼 수 있는지를 아는 인물이죠. 일상에서의 호기심을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지원해 주세요.
  5. 5. 다양한 예술적 활동을 제공해 주세요.
    그림 그리기, 글쓰기, 음악 감상, 만들기와 같은 활동은 예술적 향유와 매우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많이 보고 많이 접하면 아이는 자연스럽게 자신도 만들어 보려고 하죠. 다양한 예술적 체험을 제공하면, 아이의 창의성은 좀 더 폭넓고 깊이 있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창의 인재들은 예술적 영감을 통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때가 많습니다. 예술을 가까이 하는 아이로 키워 보세요.

연관 기사